부동산등록 구인등록 상가등록 줄/박스광고수정신청 아파트정보검색 자주묻는질문 자동차등록 생활용품등록
     생활정보
음식/요리
의류/세탁
건강/민간요법
미용/다이어트
청소/관리
알뜰생활법
육아
컴퓨터/인터넷
금연
테마건강
이유식
임신/입덧에대하여
날씬한 미용정보
뷰티&캐어
     자료마당
회사
학교
가정생활
민원/행정
세무/회계
법원
정책창업자금
법률상담
 
홈 > 생활정보 > 입덧에 대하여
입덧과 맥주 입덧과 식생활
입덧이 심할 때 음식물을 먹는 요령 입덧이 심한 사람의 영양대책
저혈당과 입덧 입덧기간을 잘 지내려면...
입덧중의 음식 섭취 방법  
- 입덧과 맥주 -
엄마가 아기를 갖게 되면 아기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은 모두 母體로부터 공급되는 것이므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물론 음식은 영양도 풍부해야 하고,식욕도 자극해야 하지만 소화기관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영양의 소화흡수를 도울 수 있는 것이야 하며 칼로리를 보충하는데 그치지 않고, 미네랄 비타민 등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맥주는 이상의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상의 음료입니다. 그리고 영양도 영양이지만 그것들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임신 중에 알콜을 섭취한다는 것을 약간 부담스럽게 생각할 수 있으나, 맥주와 같은 低알콜음료는 상당히 많은 양을 마시지 않는 한 알콜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에너지로 소비됩니다.

임상실험 결과를 보면 평범한 건강체의 임산부의 경우 몸무게 1kg當 1g의 알콜은(체중이 50kg라면 3합맥주 2병)해롭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있어서 맥주가 더더욱 좋은 이유는 임산부 특유의 입덧을 가볍게 하며 소화를 돕고 신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이지요.

입덧이란 태아의 생성과 더불어 생기는 일종의 自家中毒과 유사한 것이라고 들 하는데... 지금까지 좋아하던 음식물이 싫어지며 가슴이 체한 것같이 답답하고, 헛구역질을 하면서 토하는 증상을 입덧이라고 표현합니다. 맥주는 다량의 수분과 가벼운 정도의 알콜의 작용, 거기에 탄산까스와 호프가 내는 쓴맛 성분들에 의해 쓴맛 성분과 수분의 흡수를 용이하게 하여 신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고 유해물질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맥주가 종종 소변의 횟수와 양과 관련되어 웃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임산부의 입덧과 신장병의 치료에는 맥주만의 배설작용이 커다란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호프가 내는 쓴맛의 苦味물질은 입덧을 일으키는 식욕부진에 유효하게 작용하여, 중요한 시기에 산모가 정상적인 영양섭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입덧을 하는 시기에 임산부의 정신상태가 안정한가 혹은 그렇지 못한가에 따라 입덧의 고통이 심해지기도 하고 가벼워진다는 사실이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호프의 성분 중 루프린이라는 물질은 특히나 신경계통을 안정시키는 훌륭한 기능이 있는 까닭에 맥주는 재차 입덧의 치료에 좋다는 주장을 펼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맥주는 산모의 젖의 양을 늘려주는 귀중한 역할을 하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설명하겠고, 우선은 맥주찌꺼기가 젖소의 우유량을 늘려주는 현상에 대해 얘기하고 싶습니다. 맥주 제조과정에서 생기는 담금박(원료찌꺼기, 맥주박이라고도 함)이나 맥주효모가 혼입된 사료를 먹은 젖소의 경우 우유생산량이 현저히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때는 담금박이나 효모가 가지고 있는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었으나, 같은 양의 단백질을 젖소에게 먹인 결과 우유가 증가되지 않은 결과를 보여 단백질이 원인이었다는 기존의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지금의 입장에서는 담금박이나 효모에 있는 비타민B군의 작용이라는 연구결과가 아주 유력하게 되었습니다.

동일한 이유로 맥주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있으며, 이것이 모유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지에서는 모유를 먹이는 산모에게 맥주를 권하는 의사가 많이 있습니다. 또 한가지 맥주는 태아의 발육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태아의 치아발육에 대한 효과는 상당하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치의학협회 회장을 지낸 바 있는 M.Tuy박사는 유아의 치아발육을 위해 임신 중 적당량의 맥주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처방에 대해 대부분의 미국 치과의사들은 찬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