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등록 구인등록 상가등록 줄/박스광고수정신청 아파트정보검색 자주묻는질문 자동차등록 생활용품등록
     생활정보
음식/요리
의류/세탁
건강/민간요법
미용/다이어트
청소/관리
알뜰생활법
육아
컴퓨터/인터넷
금연
테마건강
이유식
임신/입덧에대하여
날씬한 미용정보
뷰티&캐어
     자료마당
회사
학교
가정생활
민원/행정
세무/회계
법원
정책창업자금
법률상담
 
홈 > 게시판 > 알뜰생활법
제목 기름값과 전기료 이렇게 절약하자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08/06/13
조회 1205
첨부파일
◇ 기름값 절약
 유류 절약을 위한 운전 수칙은 
▲기어변속 가능한 한 빨리 하기 
▲관성을 이용한 정속 주행하기 
▲교통흐름 주시하기 
▲급제동 또는 급가속, 급출발 하지 않기 
▲일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하기
▲불필요한 공회전 금지 등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시동을 걸 때나 시동 직후에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야 한다. 가속 페달을 밟는다고 시동이 잘 걸리는 게 아니며 연료만 낭비할 뿐이다. 내리막 길에서 가속 페달을 밟지 않으면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고 불필요한 짐을 싣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전기료 절약 
전기 제품은 꺼져 있지만 전원에 연결돼 있으면 전기가 흐른다. 이런 대기전력은 전체 전력량의 10%를 차지한다. 에너지시민연대에 따르면 대기전력만 잘 차단해도 한 가정에서 연간 33,000원을 아낄 수 있다. 전원 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 탭을 쓰는 것도 한 방법이다.백열등 대신 전구형 형광등을 쓰면 최대 70%까지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 형광등은 백열등에 비해 수명이 8배나 길다. 
 
◇ 기타 가정 내 절약 
가스 불을 쓸 때 그릇은 가스불 가운데에 오게 하고 조리 불꽃이 그릇 밑판을 벗어나지 않아야 열 손실이 적다. 조리 그릇이 작으면 가스불도 줄이는 것이 좋다. 바깥 온도와 실내 온도가 5도 이상 차이 나면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긴다.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는 26∼28도다. 에어컨은 약하게 틀고 선풍기를 함께 틀면 냉방 효과가 훨씬 높아진다. 에어컨 1대는 선풍기 30대의 전력을 쓴다. 에어컨 필터를 2∼3주에 한번 정도 청소하면 효율이 5% 높아진다. 


이전글 집이 넓어 보이는 벽지~
다음글 김빠진 사이다의 재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