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등록 구인등록 상가등록 줄/박스광고수정신청 아파트정보검색 자주묻는질문 자동차등록 생활용품등록
     중고차 매물검색
현대 기아
삼성 쌍용
대우 수입차
     참여마당
레이싱 걸
드라이브 코스
     자동차 정보
커뮤니티/자료실
자동차 뉴스
자동차 가이드
중고차 점검 요령
매매 필요서류
     신차/중고차 딜러정보
신차 정보
영업소/대리점
중고차 전문딜러
 
 
홈 > 자동차 > 정보나눔터/자료마당 > 커뮤니티/자료실
제 목 고유가시대 알뜰 운전법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07-12-17
조 회 2118
첨부파일
※ 고유가 시대 알뜰 운전법※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면서 `어떻게 하면 기름값을 줄일 수 있을까가 뜨거운 관심사가 됐습니다.그래서 자동차 전문가들에게 물어보니 "차량관리는 물론이고 좋은 운전습관을 갖추면 연료비를 20% 안팎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불필요한 짐을 줄이는 것입니다. 실험결과 10kg의 짐을 싣고 50㎞를 달리면 80㏄의 연료가 더 든다고 합니다. 같은 이유로 기름도 필요한 양만큼만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먼 거리를 운행하지 않는 차라면 평소에는 한번에 6~10L 정도만 주유하는 것이 좋구요. 이번 기회에 운전습관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리막길이나 신호대기를 앞둔 상황에서는 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 관성으로 가면 연료 차단기능이 작동해 연료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신호대기에서 출발할 때 다른 차량의 흐름에 따라 적절하게 가속한 뒤 경제속도(시속60~80㎞)가 넘으면 가속페달을 밟은 발에서 힘을 살짝 빼고 교통흐름에 맞는 속도를 유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과속이나 급출발, 급정거도 기름 소모를 늘리는 나쁜 습관입니다. 시속 100㎞ 이상이 되면 공기저항으로 인해 80㎞보다 약 20%의 연료가 더 소모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날씨가 몹시 추울 때엔 라디에이터 커버를 이용해 전면을 적당히 가려 보온해 주는 것도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냉각수 온도가 떨어지면 연료 소모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밖에 △출발하기 전 목적지까지의 최단거리 도로 확인 △상습 정체구간의 우회도로숙지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 규정수치내에서 최대한 높게 유지 △연료필터와 점화플러그, 고압 케이블 등 소모품 수시 점검 등도 권하고 있습니다.

★ 고유가 시대 알뜰 운전법 요점정리★
- 꼭 필요없는 짐은 줄이자
- 기름은 필요한 만큼만 넣자 
- 상습 정체구간의 우회도로도 미리 알아놓자
- 출발하기 전 목적지 최단거리 도로를 확인하자 
- 경제속도(60~80㎞)를 지키는 운전습관을 들이자 
- 급출발 급정거는 피하자 5타이어 공기압은 1개월 1회 점검·최대치 유지하자 


등록된 덧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자동차 고장 구별법
다음글 무료광고등록하세요.